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畵/묵묵한 기록

박 창돈 / 깊은 꿈, 혹은 망향

by 알려하지마 2011. 1. 19.

 

 

 

 

 

박 창돈 (朴 昌敦, Park Dorn, B.1923)

 

 

 

 

언덕의 노래 

 

 

 

추억의 언덕 

 

 

 

해돋는 天地,  2000 

 

 

 

태초를 열다 

 

 

 

눈 언덕의 노래 

 

 

 

日出峯(일출봉) 

 

 

 

日出의 노래,  1997 

 

 

 

雲海의 日出奉 

 

 

 

豊饒 

 

 

 

日出峯 

 

 

 

 日出의 노래

 

 

 

日出頌(일출송),  1993 

 

 

 

강변유정,  1992 

 

 

 

눈 언덕의 아침 

 

 

 

白磁(백자)의 노래,  1985 

 

 

 

白磁頌(백자송) 

 

 

 

土器(토기)의 꿈,  1984 

 

 

 

土器의 꿈 

 

 

 

白磁有情(백자유정)

 

 

 

白磁有情,  1984 

 

 

 

土器頌(토기송),  1985 

 

 

 

日出의 노래, 1986 

 

 

 

白磁有情 

 

 

 

 白磁有情

 

 

 

 歸路(귀로)

 

 

 

 하얀 집의 꿈

 

 

 

*

 

 

 

江邊有情(강변유정)

 

 

 

언덕의 노래

 

 

 

豊饒(풍요)의 江邊,  2000

 

 

 

湖心(호심)

 

 

 

靜(정)

 

 

 

 江邊의 오리家族

 

 

 

 

 

 

꽃 바구니

 

 

 

언덕의 노래

 

 

 

明砂十里(명사십리),  1983 

 

 

 

 明砂十里

 

 

 

 언덕의 노래,  2000

 

 

 

머루 少年,  2000 

 

 

 

아침

 

 

 

少女의 꿈,  2000 

 

 

 

歸路(귀로),  1994 

 

 

 

土器有情(토기유정)

 

 

 

海邊有情 

 

 

 

情(정), 1985 

 

 

 

土器少女(토기소녀), 1984 

 

 

 

백조 少女,  1986

 

 

 

白馬유정,  1985 

 

 

 

愛馬의 노래

 

 

 

白馬少年,  1997

 

 

 

愛馬의 노래

 

 

 

노랑저고리 少女

 

 

 

분홍저고리

 

 

 

*

 

 

 

석류少女

 

 

 

 靜(정)

 

 

 

  靜,  1981

 

 

 

 *

 

 

 

土器頌(토기송), 1986

 

 

 

포도의 계절,  1978 

 

 

 

母子

 

 

 

누나와 함께

 

 

 

오리 少女

 

 

 

白磁頌(백자송) 

 

 

 

戱馬(희마) 

 

 

 

 花馬(화마)

 

 

 

포도의 계절

 

 

 

白磁頌(백자송)

 

 

 

自畵像(자화상),  1954

 

 

 

 

 

 

 

 

 

 

그립다 말을 하면 가슴에서 날아가 버릴 것 같아

그대로 묻고 지내는지도 모른다

 

 

 

 

 

 

 

 

"나는 서양의 재료를 이용하여 한국적 회화를 추구한다"

 

 

향토적이고 망향적 그리움이 내재된 그의 소재들은

상징적인 것으로

특이한 환상과 공상의 반복 표현으로

내면 밀도의 신비감을 높이고 있다


시골 풍경의 소년과 소녀, 초가집, 닭, 오리, 비둘기, 말, 소
그리고 야산, 바다, 하늘, 달 등의 자연적 존재 외

고대 토기 항아리와 조선의 백자(白瓷)항아리 등을 도입

 그 만의 독자적 화면 세계를 정립하였다

 

평면적인 단순화와 장식적인 표현미는 정제된 순수함을

엷은 회갈색 혹은, 황갈색의 바탕 화면은 비현실적 분위기를

이 조화로운 어우러짐을 통해

작가의 심성, 그 내면성이 부각된다

 

 

 

 

 

 

 

 

 

 

 

 

 

 

 

 

 

 

          

 

아주여성합창단 - 보리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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