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默想/기도, 그리고

R. Tagore / Gitanjali, 1-5

by 알려하지마 2010. 3. 13.

 

 

 

 

 

 

 

Casey Chinn - Ascention

 

 

 

 

 

 

 

Gitanjali

 

(기탄잘리 : 신께 바치는 노래)

 

 

 

                                          

1

  

당신은 나를 영원하게 하셨으니,

그것이 당신의 기쁨입니다.

이 연약한 배를 당신은 끊임없이 비우시고

신선한 생명으로 영원히 채우고 있습니다.

 

이 가냘픈 갈대의 피리를

당신은 언덕과 골짜기 너머로 지니고 다니셨으며,

이 피리로 영원히 새로운 노래를 부르고 있습니다.

 

당신의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손길에

나의 작은 가슴은 즐거움에 젖어들어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소리를 외칩니다.

그칠 줄 모르는 당신의 선물을,

나는 이처럼 작은 두 손으로 받아들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은 지나가도

당신은 여전히 채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채울 수 있는 자리는

나에게 남아 있습니다.

 

 

 

2

 

당신이 나에게 노래를 부르라고 명령하실 때,

나의 가슴은 자랑스러움으로 인하여 터질 것만 같았습니다.

 

나는 당신의 얼굴을 바라보면서 뜨거운 눈물을 흘립니다.

 

나의 생명 속에 깃들여 있는 거칠고 어긋난 모든 것들이

한 줄기의 아름다운 화음으로 녹아들고 있습니다.

 

나의 찬미는

바다를 날아가는 새처럼 즐겁게 날개를 펼칩니다.

나는 당신이 나의 노래를 듣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나는 오직 노래를 부르는 사람으로

내가 당신 앞에 나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활짝 펼친 내 노래의 날개 끝으로

나는 감히 닿을 수 없는 당신의 발을 어루만집니다.

 

노래를 부르는 즐거움에 젖어서,

나는 자아를 잃어버리고

나의 주인 당신을 친구라고 부릅니다.

 

 

 

3

 

당신이 어떻게 노래를 하는지 나는  알 수가 없습니다.

고요한 기쁨 속에서 나는

언제나 당신의 음악에 귀를 기울입니다.

 

당신이 부르시는 노래의 빛이

이 세상을 환하게 비추고 있습니다.

당신의 음악에서 흘러나오는 거룩한 생명의 숨결이

하늘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성스러운 음악의 물결이 온갖 장애물을 넘어 달려갑니다.

나의 마음은 당신과 함께

노래를 부르는 것을 열망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헛되이 가슴만 태우고 있을  뿐입니다.

나는 지금 목소리조차 나오지 않습니다.

 

나의 말이 노래로 변하지 않기 때문에

눈물을 흘리고 있습니다.

당신은 끊임없이 물결치는 음악의 함정에

나를  빠지도록 만들었습니다.

 

 

 

4

 

내 생명의 근원이여,

나는  언제나 몸을 깨끗하게  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손길이

나의 몸을 어루만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나는 언제나 내 생각에서

모든 거짓을  씻어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내 마음속에 깃들여 있는 이성의 등불에

불을 밝힌 진리가

당신이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나는 나의 가슴에서

모든 죄악을 물리치고

사랑이 피어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내 가슴  가장 깊은 곳,

그곳에

당신이 머무르고 있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당신이

나의 행동으로 나타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행동할 수 있는 힘을 주는 것으로

당신의 권능이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5

 

잠시 동안이라도 당신의 곁에 있을 수 있는

은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금 처리하고 있던 일을 나중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당신의 모습을 바라보지 않으면

나의  마음은 안정도 휴식도 없습니다.

 

나의 일은 끝없는 고통의 바다에서 허덕거리는 것이 됩니다.

여름은 산들거리고 속삭임으로 나의 창가에서 다가왔습니다.

그리고 벌들은 꽃이 피어 있는 정원에서

부지런히 시를 낭송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고요한 침묵 속에서

당신과 얼굴을 마주하고 앉아,

이 고요하고 평화스러운 여유 속에서

생명의 헌사를 노래할 시간입니다.

 

 

 

 

Rabindranath Tagore  (R.타고르)

 

 

 

 

 

 

 

 

 

 

 

 

 

 

 

 

 

 


           

 

Libera - Sanctus 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