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畵/오래된 시간

Paul Gauguin / The Tahiti, 3

by 알려하지마 2010. 6. 11.

 

 

 

Eugène Henri Paul Gauguin

 

(폴 고갱  France, 1848.6.7 – 1903.5.8)

 

 

 

 

 

 

Mahana Maa I Aka The Moment Of Truth I 

 

 

 

 

 

Mahana Maa II Aka The Moment Of Truth II 

 

 

 

 

 

Cavalier Devant La Case 

 

 

 

 

 

Cabin Under The Trees 

 

 

 

 

 

Around The Huts 

 

 

 

 

 

Marquesan Landscape With A Horse

 

 

 

 

 

 세잔이 자연을 기본적인 조형 질서로 재창조하면서 자연에 충실했던 화가였다면,
고갱은 그 자연을 철저하게 외면하고자 했던 화가였을지 모른다.
고갱 역시 인상주의 양식의 영향을 토대로 하고 있으나,
그는 타히티 섬의 원시림에 묻혀 강렬한 색채와 인간을 통한 근원적인 상징성을 부여하며
새로운 구성을 시도했다.

 

  

 

 

 

 

The Black Pigs 

 

 

 

 

 

Horse on Road Tahitian Landscape 

 

 

 

 

 

Tahitian Women Under The Palms 

 

 

 

 

 

 Matamoe (aka Landscape With Peacocks)

 

 

 

 

 

Road In Tahiti 

 

 

 

 

 

 고갱을 흔히 ‘고귀한 야만인'이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있다.
고갱은 자신의 예술적 영감을 위해 다른 어떤 화가들보다 많이 여행을 다녔다.
그리고 그의 작품이 본격적으로 뿌리를 내리게 된 곳은 남태평양의 타히티였다.
고갱은 타히티 섬에 머물며 원주민들과 직접 생활하고,
서서히 그들의 삶에 동화되어 갔다.
고갱은 애당초 주식중개인이라는 직업과 단란한 가족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그의 예술적 기질은 그를 쉽게 세상에 놓아주지 못했다.

 

 

 

 

 

 

Seascape With Cow on The Edge Of A Cliff 

 

 

 

 

 

Children In The Pasture Aka Orchard Below Bihorel Church 

 

 

 

 

 

Tahitian Village 

 

 

 

 

 

Women At The Riverside 

 

 

 

 

 

 결국 그가 꿈꾸었던 예술가로서의 삶은 원시의 세계에서 시작되었다.
타히티 섬은 그에게 원초적 감성을 제공해 주는 예술의 근원지였다.
산업문명의 발달이 점차 인간의 순수성을 앗아갔다고 생각했던 고갱은
그가 추구하고자 했던 순수성을 타히티 섬의 원시에서 발견한 것이다.
원색적인 색채와 강렬한 이미지,
그것이 곧 고갱의 작품 세계를 이끄는 중심이었다.

 

 

 

 

 

 

Tropical Vegetation 

 

 

 이 작품은 1887년 뜨거운 태양을 쫓아서 마르티니크섬에 얼마간 체재하면서 그렸다.

 

 

'원주민의 남녀는 서인도의 노래를 부르면서 종일 맷돌을 돌리고 있다.

그리고 그칠줄 모르게 이야기를 하고 있다.

단조롭다고 생각될지도 모르지만 이만큼 변화가 풍부한 곳은 없을 것이다.

자연은 색이 선명하고 기후는 온난하며 때맞추어 시원한 바람이 분다.'

 

 

그는 이섬의 환경에 만족스러웠으나 여기서도 가난과 병을 이겨낼 수가 없었다.

이 작품은 그가 초기에 자주 나타내던 전후경(前後景)의 대조적 구도법을

이섬의 자연에 의하여 장식적으로 바꾸어 나간 흔적을 느끼게 한다.

이 섬의 강한 태양은 프랑스의 힘없는 태양빛 아래의 경우처럼 인상파적인 분할적 수법을 용납하지 않았다.

이 섬의 체험은 후일 그를 타히티로 가게 하는 새로운 아름다움에 눈뜨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Huts Under The Trees

 

 

 

 

 

Meadow In Martinique 

 

 

 

 

 

Parahi Te Marae (aka There Lies The Temple) 

 

 

 

 

 

At The Foot Of The Mountain 

 

 

 

 

 

 *

 

 

 

 

 

 고갱은 내면적인 감정에 충실한 화가였다.
그는 늘 인간의 삶에 대한 진실, 순수성에 대해 고민하고 갈등했다.
그리고 그 깊숙한 곳에서 울리는 영혼의 떨림에 귀 기울였다.

 

 

 

 

 

 

 

 

 

 

 

At The Black Rocks Aka Rocks By The Sea 

 

 

 

 

 

Beach At Le Pouldu 

 

 

 

 

 

The Wave 

 

 

 

 

 

The Coast Of Bellangenay 

 

 

 

 

 

 1848년 파리에서 태어난 고갱은 주식중개인이 된 후 일상으로부터의 탈출을 끊임없이 꿈꾸었다.
이때부터 고갱의 일탈은 시작되고,
그는 내면 세계로 떠나는 여행을 캔버스 위에서 시작한다.
인상주의 화풍에서 출발한 그의 작품 세계는 점차 풍부한 색채와 단순한 선으로
원시의 세계를 탐닉하게 된 것이다.

 

 

 

 

 

 

Tahitian Landscape 

 

 

 

 

 

Thatched Hut Under Palm Trees 

 

 

 

 

 

Musique Barbare 

 

 

 

 

 

 문명으로부터 점차 멀어져 가고는 있었지만
고갱은 그 원초적인 욕구에 순응했다.
그에게 진정한 자유의 항해를 계속할수 있도록 도와준 곳은
오직 남태평양에 유유히 떠 있는 타히티 섬이었다.
고갱은 그 깊은 원시림에서 인간의 본성을 자각하고 새롭게 눈을 떴다.
타히티에서 고갱에게 주어진 삶은 오로지 미술을 통한 예술세계 뿐이었다.
문명의 이기가 낳은 얼룩진 유럽을 벗어나
고갱의 심장에는 열대지방의 정적이 안겨 주는 아름다운 맥박의 소리가 들려 왔다.
고갱은 이 체험을 신비감으로 자연을 표현하는데 주력했다.
따라서 그의 화폭에 등장하는 소재는 물론이고,
그들의 삶조차도 신비롭게 다가오는 것이다.
문명과 단절된 고립의 생활,
하지만 그곳엔 자연이 제공하는 신비로움이 존재하고 있었다.

 

 

 

 

 

 

 *

 

 

 

 

 

Girl With Dog 

 

 

 

 

 

A Tahitian Woman With A Flower In Her Hair 

 

 

 

 

 

 고갱의 독자적인 회화 양식이 정립되었던 시기는 1886년에서 1890년 사이이다.
정처없이 떠돌았던 끝없는 여행,
여행 끝에 남겨진 갖가지 시련을 극복해 낸 고갱의 회화 양식은 ‘종합주의'로 불리운다.
그는 인상주의가 주장했던 시각적 효과보다 꿈과 사상, 그리고 상상력을 표현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분할되거나 점묘에 의한 필촉 대신
널찍하게 분할된 원색의 색면과 평면적인 구성을 사용했던 것이다.
또 굵직하게 둘러쳐진 윤곽선을 통해 그는 양감을 철저하게 무시하며,
회화의 평면화와 장식성을 추구했다.
하지만 고갱의 작품 세계가 갖는 독창성은 단지 평면화로 끝나는 것이 아니었다.
그는 평면화와 동시에 그 안에서 상징성을 부여했다.
그리고 이 상징성은 문명을 벗어난 원시주의로 귀착된다.

 

 

 

 

 

 

Head Of A Tahitian Woman 

 

 

 

 

 

Tahitians

 

 

 

 

 

 Head Of A Tahitian Woman 

 

 

 

 

 

Madchen Mit Fuchs 

 

 

 

 

 

Two Tahitian Girls 

 

 

 

 

 

 일본주의의 영향을 받았던 고갱은 일본판화에서 엿볼 수 있는
단순한 선과 색채를 자신의 화폭에 차용했다.
이로써 연출되는 평면적이고 장식적인 화면 공간은
고갱의 독자적인 회화 양식 구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Three Native Women 

 

 

 

 

 

Navenave Fenua 

 

 

 

 

 

Fragrant Isle (Nave Nave Fenua) 

 

 

 

 

 

 

 

 

 

 

 고갱은 타히티 이전에 페루나 마나마, 마르티니크, 브르타뉴 등의 체재 경험을 통해서
원초적인 예술세계에 대한 질문의 답을 구하고자 했다.
고갱은 당시의 세계 전람회 경험을 통해 그의 예술세계가 나아가고자 했던 결정적인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연출해 낼 수 있는 가치를 추구하게 되었던 것이다.
다양한 경험의 산물은 그의 작품 곳곳에 녹아 있어 때로는 낭만주의적이거나 원시주의적인,
그가 머물렀던 다양한 체험의 흔적들이 남게 된다.

 

 

 

 

 

 

 Standing Nude Woman (Te Nave Nave Fenua)

 

 

 

 

 

Ia Orana Maria (Ave Maria) 

 

 

 

 

 

Manao Tupapau 

 

 

 

 

 

Te Arii Vahine 

 

 

 

 

 

Manao Tupapau (The Spirit Of The Dead Watching) 

 

 

 

 

 

   

 

 

 

 

 *

 

 

 

 

 

  *

 

 

 

 

 

상징적이고 관념적이기까지 한 고갱의 작품에는
무언가 비밀스러운 진실이 숨어 있는 듯하다.
고갱은 강렬한 원색의 색채와 선의 표현으로 관찰되어진 현실의 세계를
과장하거나 단순화시키는 종합주의를 지향했다.
이 때문에 고갱의 작품은 당시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즉각적인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그의 업적은 후기인상주의의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고,
20세기 미술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입지를 확고히 했다.

 

 

 

 

 

 

 Ja Orana Ritou Aka Self Portrait Of The Artist At His..

 

 

 

 

 

 

 

 

 

 

Nave Nave Feuna LEve Tahitienne Aka Beautiful Land

 

 

 

 

 

 

 

 

 

 

Te Faruru (aka The Encounter) 

 

 

 

 

 

Tahitian Woman In A Landscape 

 

 

 

 

 

 

 

 "나는 위대한 화가다. 나는 그것을 알고 있다."

 

 

 

 

 

 

 

 Paul Gauguin

 

 

 

 

 

 

 

 

 

 

 

 

                                                                                                 태양과 가까워지면 원시가 산다

                                                                                                 치장되지 않은 그대로가 끓어 넘치는

                                                                                                 넉넉한 도발이다


                                                                                                 가슴을 드러냄이 대수겠는가

                                                                                                 오너라, 태양을 삼켰다

                                                                                                 질펀한 유혹

                                                                                                 본능이 산다, 原初가 산다


                                                                                                 열대로 오라

                                                                                                 타히티로 오라


                                                                                                 태양과 가까워지면 원시가 산다

                                                                                                 하늘과 바다가 맞붙어 돌아가는

                                                                                                 당당한 性愛이다


                                                                                                 누가 고혹을 꿈꾸는가

                                                                                                 안아라, 뱀으로 사랑을 하자

                                                                                                 농축된 환희

                                                                                                 본능이 산다, 원초가 산다


                                                                                                 낙원으로 오라

                                                                                                 타히티로 오라


                                                                                                 태양과 가까워지면 원시가 산다

                                                                                                 나무와 뱀이 여인과 바다의

                                                                                                 부벼짐이 자유롭다


                                                                                                 야합이 자유로운 섬이다

                                                                                                 담궈라, 너를 녹일것이다

                                                                                                 色界의 신비

                                                                                                 본능이 산다, 원초가 산다


                                                                                                 섬으로 오라

                                                                                                 타히티로 오라

 

                                                                                                 태양이 타히티를 녹였고

                                                                                                 고갱이 나를 녹였다


                                                                                                 여름을 부르는 찬란한 유혹이였다

 

 

 

                                                                                                 고갱과 타히티,  2003-05-20

 

 

 

 

 

 

 

 

 

 

 

 

 

 

 

 

 

 


           

 

Sabrina Laughlin - Te Vai N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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