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 Me/It s Me

기억의 단편 / Nude

by 알려하지마 2008. 9. 16.

 

 

 

 

 

 

 

Nathalie Manser - Les Anges                                       

 

 

 

 

 

 

 

 

 

 기억의 단편, Nude             

 

 

 

 

 

Nathalie Manser             

언젠가, 우연히             

 연주를 보고             

터지는 울음을 멈출 수가 없었다             

 

클래식에 문외한임에도             

광적으로 집착하던, 첼로             

건져 올린 슬픔 같은             

그 묵직한 정화             

 

물로 흐르다, 햇살             

별안간 빛이 건네지면             

마치 첼로 소리가 날 것만 같았다             

 삶으로는             

감히 꿈꾸지도 못할             

투명함으로             

生이 다시 날 것 같았다             

 

그 첼로를 그녀는             

다 벗어버린 알몸으로             

만나고 있었다             

물은 적도             

누군가에게 들은 바도 없지만             

하나되는 원칙             

살이 관통되는 그 피의 돌기를             

나는 알 것 같았다             

아니, 뚜렷한 확신처럼             

그녀, 그리고 누드             

             

Nude             

그림,  내 그림             

처절했던 이십대의 숨으로             

그 거칠고 가빴던, 호흡             

 

그래도             

그래도.., 혹여. 다시             

찾을 수 있을 거라고             

어딘가에 숨겨져 있을 비밀이             

나만의 것으로             

꿈으로, 참으로, 있을 거라고             

         우기고, 달래고             

무너지며, 기다리며             

긴긴 시간             

눈물로, 惡으로나를 미치게 하던             

그림             

 

그림이 되고 싶었다             

그림으로 살고 싶었다             

완벽한 투영             

저벅저벅 色 속으로 걸어 들어가             

하나가 되는             

그 하나로             

그림으로 살고 싶었다             

 

낮, 그리고 밤             

무뎌지는 눈을 치켜뜨며             

누군지, 왜인지             

내 모두를 보려고             

나를 벗겨             

혼자 그렇게 누드를 그렸다             

거울이 깨져 나가고             

늘 절망에 머리를 뜯고 울면서도             

누드를 그렸었다             

지루한 반복             

그럼에도, 도통 내 눈에는             

내가 하나도 보이지 않았다             

 

천 번 아니, 만 번의 눈에             

만신창이로 상해가던             

한참의 앓이             

그 시간이 지난 후에야             

비로소, 원인             

 

정직하지 않은 눈             

숱한 욕망에 얼룩진 가슴으로는             

아무것도 볼 수 없다는 사실             

번뜩이는 광기만으로는             

알몸을 수억 번 훑고 지난다 해도             

           눈먼 이와 다를 바 없는             

참혹했던 진실             

            

선선히 그림을 접었다             

어느 누구의 말도 들리지 않았다             

밖을 향했던 시야를 거두어들이며             

그림을 불사르던 날             

나는 울었던가             

아니면 자유로움, 아니             

 아무 생각조차 없는, 아마도             

철저한 백기             

도로 무를 수도 없는             

항복이었으니까             

 

계단을 차례로 오르는 지루함은             

모자라는 거라고             

오만으로 배부르던 치기             

몸을 가벼이 하며             

요리조리 단숨에             

남보다 빠르게 높이를 추구하던             

어리석음의 종착지였다             

 

그리고, 시간             

아득하기만 했던 되돌이표             

빈자리는 채워도             

이미 자리만 넓혀             

차마             

 

 

다시 그녀, Nathalie Manser             

그렇게 하나             

하나로 묻어가고 싶었을 것이다             

첼로에, 음악에             

나를 입혀             

나로 갖고 싶었을 것이다             

내가 사는             

증명이고 싶었을 것이다             

                

때때로 사람들             

쉬이 묻어가는 우리네의 가십거리             

얼마나 손쉬운 입이더냐             

눈에 눈을 발라             

눈으로만 보이는 한계             

 

그럼에도, 말은 지나고             

사람은 지나고, 시간도 지나             

너의 어제는 아무것도 기억되지 않은 채             

남아, 지나칠 수 없는 건             

시퍼런 불로             

내 모두를 기억하는             

        기억이었다             

그렇게나, 부끄러움만 남아             

 

어쩌면, 나는             

그녀가 부러웠을 것이다             

나로 사는             

그런 내가 갖고 싶었을 것이다             

내가 되는 무언가를             

살(肉)로 갖고 싶었을 것이다             

온전한 투영             

 

           더도 덜도 없는 나로 받아들인다는 건             

연이어 부딪치는 통증으로             

아파야하지만             

 거짓 없는 진정성으로             

누구든 내가 찾아지는             

 그리 자유             

 

             나 같은 무게로 너도             

너와 같은 무게로 나도             

세상이 사람이 사물이 평평하게             

나로             

안아지기를             

살아지기를             

자유롭기를             

 

             

오늘도             

나는, 희.망.한.다.            

 

 

 

2005-12-13             

 

 

 

 

 

 

 

 

 

 

'It s Me > It s Me'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ss You Much  (0) 2008.09.19
흔적  (0) 2008.09.17
Storm  (0) 2008.09.17
사랑  (0) 2008.09.15
기억  (0) 2008.09.14